티스토리 뷰

곰취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깊은 산에 사는 곰이 잘 먹는 풀이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곰취는 은은하게 풍기는 향이 특징이며 부드럽고 쌉싸름한 맛이 납니다. 곰취는 해발 900m 이상에서 자생하는고산지 산나물 중의 하나로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잎의 모양이 말발굽과 비슷하여 마제엽이라고도 불리며, 지역에 따라 왕곰취, 곤대슬이라고도 불립니다.



 

곰취에는 나이아신, 단백질, 레티놀, 나트륨, 당질, 비타민A, B1,B2,B6, C, E, 아연, 엽산, 식이섬유, 인, 지질, 철분, 칼슘, 칼륨 등 생리활성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곰취는 쌈채로 각광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짱아찌를 담아서 드시는 분들도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곰치의 뿌리와 뿌리줄기를 호로칠이라고 하여 지해, 거담, 항염, 지혈의 효능이 있으며, 타박상, 요통, 가래, 김침 등을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곰취 효능>

 

1. 고혈압 예방



곰취에는 칼륨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만든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가 다량함유되어 몸속 해독작용을 도와줍니다.

 

2. 항암작용



항암작용으로 유명한 곰취~ 곰취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암예방에 도움이 될 뿐아니라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혈관계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산화작용



곰취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질병을 유발하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의 생성작용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 기침, 천식개선, 변비개선


곰취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폐를 튼튼하게 하며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어 기침이나 천식 등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5. 간건강



곰취에는 비타민C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신체의 피로회복이나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뛰어난 해독작용으로 인하여 알코올 분해 능력을 높여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뼈건강



곰취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절염의 증상을 억제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곰취 먹는방법>

 


① 가장 손쉽게 먹는법은 깨끗한 물에 씻어서 생쌈채로 먹는 것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맛과 향을 즐기기에 가장 좋으며, 삼겹살과 궁합이 잘 맞고 강한 향이 싫으면 살짝 데쳐서 먹습니다. 꽃은 꽃잎이 막 벌어지는 시기가 가장 좋으며 튀김이나 부각으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② 곰취 겉절이 - 간장, 설탕약간, 식초, 고춧가루, 양파, 참기름 등으로 무쳐서 먹습니다.

 


③ 곰취 장아찌 - 곰취를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팔팔 끓을 때 데쳐서 찬물에 헹군 후 채반에 펼쳐 물기를 없앱니다. 진간장, 설탕, 식초를 3:1:1 비율로 끓여서 식히고 짱아찌용 용기에 담은 곰취에 간장을 부어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④ 크고 두터운 잎은 끓는 물에 약 5-10분간 삶아서 무쳐 먹거가 쌈 또는 국, 찌개를 끓여 먹으면 됩니다. 된장찌개는 향긋한 맛이 별미입니다.



<곰취 부작용>



- 사람의 체질에 따라 과다 섭취시 두통, 구역질, 갈증, 황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곰취와 모양이 비슷한 동의나물이 있으며, 동의나물은 구토, 설사를 일으키는 독성이 있는 독풀로 식용이 불가하므로 산속에서 나물을 캐서 드시는 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곰취 효능, 곰취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